국궁이야기

사대에 서기 전에 준비해야 할 용품 - 활, 화살, 각지, 손보호대

JJFA 2024. 3. 10. 18:36
728x90
SMALL

1.사 대 서기전에 준비해야 할 용품

 

보통 40 또는 45파운드까지 활을 내는 자세와 힘(궁력)이 갖춰지게 되면 개인장비(활, 화살, 깍지 등)를 구매하게 된다. 이때 다소 목돈이 들어가지만, 한 번 구매해 두면 적게는 2~3년에서 길게는 10년~15년 이상 사용하게 된다. 물론 얼마나 관리를 하느냐에 달려 있다.

■ 활

활은 보통 개량궁과 각궁으로 나누며, 일반적으로는 개량궁을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경제적인 여건이 좋은 분들의 경우, 시작부터 각궁으로 하시는 분도 드물게 있다.

 

개량궁의 경우, 가격은 공히 25만원 수준이며, 교육 시 각 정의 사범님이 권해주시는 활이 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후 추가로 다른 활을 사용해보고 싶으면 구사분에게 양해를 구하여 연습 시 사용해보고 결정하면 됩니다. 

 

먼저 각궁의 경우, 제작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약 70~8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며, 제작 후 실 사용할 수 있기까지 약1~2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구사분에게 전해 들었습니다. 그리고 화살의 경우, 죽시를 사용하는데, 1개당 3만8천원에서 4만원 수준으로 가격이 꽤 높은 편입니다. 

각궁은 사용경험이 없어, 세부적인 정보를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나중에 사용할 기회가 생기면 그때 블로그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활의 세기는  

여자분의 경우, 젊고 힘이 있는 사람은 43~45파운드, 나이가 있으시고 힘이 약하신 분들은 38~43파운드를 주로 선택하며,

남자분의 경우, 젊고 힘이 있는 사람은 48파운드정도, 나이가 많으시고 힘이 약하신 분들은 41~45파운드를 선택하는 편임.

 

[ 개량궁의 종류 ]

 

1. 송무궁

  1) 재료 : 카본궁, 인조각

  2) 특징 : 다른 개량궁에 비해 만작시 힘이 적게들고, 활을 내기가 수월함.

 

2. 연무궁

  1) 카본궁

  2) 특징 : 만작시 힘이 더 드는 느낌이 나나, 깔끔하면서도 활의 탄력이 좋음. (50파운드 중궁 사용경험 유)

                고무 줌통을 사용함.

3. 동이궁

  1) 카본궁(대나무)

  2) 특징 : 다른 활에 비해 화살이 적게나가는 경향이 있으나, 발시 후, 충격이 작음. 각궁의 성향이 나는 활임.

                (52파운드 중장 궁 사용경험 유)

                구매 시, 활, 시위 각 1개씩만 줌.(다른 활은 가방,궁대, 활,시위 2개 등을 줌.)

[ 사진 - 인터넷에서 발췌 ]

4. 가야궁

  1) 카본궁

  2) 특징 : 무난한 개량궁으로 보이나, 나하고는 맞지 않음. (중궁 50파운드 잠시 사용경험)

 

5. 천지궁

  1) 카본궁

  2) 특징 : 사용경험이 없음.

이외에 무진 궁, 화랑 궁, 제일 궁등의 개량궁이 있습니다.

 

■ 화살

 

화살의 경우도 활과같이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 활 구매 시 화살의 경우도 각 정 사범님들이 권해주는 제품을 사용해 보고 추후 다른 화살을 사용해 보고 싶으면 활과 같이 구사분에게 양해를 구한 뒤 구사분들이 사용하는 화살을 내어보고 결정하는게 좋을 듯하다.

 

화살의 경우, 1개에 보통 11,000원, 최소 12~20개 정도를 구매하면 2~3년간은 추가 구매를 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화살을 내다보면 불량품도 있고, 화살끼리 부딪쳐서 깨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유분의 화살을 보유해야 심신의 안정을 찾게 됩니다.

화살의 길이와 무게는 다니는 활터마다, 사범님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 보통사람 기준 으로는

 

활 중궁 41~45파운드 - 2자 6치, 6돈 (6에 6이라 표현)

활 중궁 45~50파운드 - 2자 6.5치, 6.5돈(6.5에 6.5라 표현)

 

을 주로 사용하는 편인데, 저 같은 경우, 구사분에게 해동 화살을 권장받아 사용해 보았는데, 괜찮아서 지금까지 다른 화살은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다른 화살 사용 경험이 없어 추가 정보를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각지 또는 깍지

 

각지의 경우, 보통 암각지와 숫각지 2가지로 나뉘는데, 암각지의 경우, 활의 세기가 45파운드 미만에 정밀하게 화살을 내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며, 45파운드 이상일 경우, 숫각지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각지의 경우, 직접 재료(나무, 아크릴, 당구공 등)를 구해서 자기 손가락에 맞게 가공 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고, 그럴 환경이 되지 않는 분들은 인터넷에서 구매합니다. 구매처마다 가격 차이는 있으나, 보통 4 ~ 10만원 이내로 보면 됩니다.

 

저의 경우, 처음 숫각지(소뿔)를 구매하여 사용해 보았으나, 소뿔의 특성 때문인지 수축이 되어 손가락에 끼울 때마다 통증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고민 고민하면서 인터넷을 검색한 결과, '영월깍지'에서 제작하는 깍지가 편하다는 사용후기가 있어 유창목 재질의 숫각지를 주문하여 사용해 본 결과, 손가락이 아픈 문제는 깔끔히 해소되었습니다. 초기 4~5만원 하던 것이 지금은 물가가 올라 6만5천원 정도 합니다.

 

 

■ 손 보호대 또는 검지 보호대

 

화살의 오늬 부분을 시위에 끼운 뒤, 시위에 깍지를 끼우고, 시위에 끼워진 화살의 오늬를 잡아당길때 검지 안쪽부분이  오늬 부분에 닿게 되는데, 검지 보호대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상처를 입거나 다칠 우려가 있습니다.

 

검지 보호대의 경우도 깍지와 같이 일반 가죽을 구해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시는 분도 계시고, 드물게는 검지 보호대를 하지 않고, 활을 내시는 분들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검지 보호대를 착용한 후, 활을 내고 있다.

 

저 같은 경우 손재주도 없고 해서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나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가격은 1만5천원 ~ 10만원 선으로 개인의 취향에 맞게 구매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인터넷에 '검지보호대'라고 검색하면 하기외에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728x90